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평일 09:00 ~ 19:00
토요일 09:00 ~ 16:00
일공휴일 09:00 ~ 13:00
점심시간 13:00 ~ 14:00
_진료정보_비만클리닉
 소아비만 소아비만의 문제점
 소아비만의 진단 소아비만의 원인
 소아비만의 치료
소아비만의 원인
 
생리적으로 지방이 비축되기 쉬운 시기가 세 차례가 있는데, 생후 6~7개월까지, 사춘기, 중년기입니다. 젖먹이 시기 초기는 신체의 지방이 예비 열량으로서 필요할 뿐만 아니라 어른들과 비교하여 몸에 비해 표면적이 넓기 때문에 보온을 위해 피하지방을 많이 비축해 둔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어린이가 언제부터 비만이 되는가에 대한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대략 비만 어린이의 50% 이상이 0~4세 사이에 시작된다고 합니다. 5~11세 시기는 30% 내외, 나머지는 11세 이상에서 시작됩니다. 이를 보면 젖먹이 및 유아기에 비만이 되는 어린이가 가장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린이 비만이 늘어나는 원인은 먹거리의 변화와 도시화로 인한 환경의 변화를 가장 큰 요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한 세대 전만 하더라도 탄수화물 중심에서 이제는 고단백, 고지방식으로 바뀌었고, 과자나 청량음료 등의 기호품은 어느 곳에서도 쉽게 얻을 수 있고 종류도 다양해서 선택의 폭도 넓어졌습니다. 또한 도시화로 TV, 게임 등으로 집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아이들에게는 자연스레 뛰어놀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식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체중이 증가하는 양상이 달라지는데, 하루에 먹는 양이 같다면 적은 양으로 자주 먹는 것이 살찌지 않는 방법입니다. 뚱뚱한 사람이 한꺼번에 많이 먹는 모습을 들여다보면 게걸스럽게 순식간에 먹어치우는가 하면, 한 입에 넣는 양이 많고, 충분히 씹어 맛을 보는 일이 드물게 됩니다. 많이 먹으면서도 먹는 시간이 짧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먹어치우면 한꺼번에 위에 많은 음식물이 들어가게 됩니다. 배가 부르면 시상 하부의 만복 중추에 신호가 보내져 만복 중추가 그만 먹으라는 지령을 내리게 됩니다. 한꺼번에 먹는 사람은 위에 음식물이 가득 차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짧은 까닭에 그만 먹으라는 지령을 미처 내리기 전에 음식물이 뱃속으로 들어오게 되어 과식하게 됩니다.

비만 어린이나 그 어머니에게 어린이가 식사에 걸리는 시간을 물어보면 10~15분이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가족 중에서도 빨리 먹고, 더 먹고, TV를 보면서 먹는 구성원은 어린이가 대부분입니다. 어린이에게 '빨리 빨리 많이 먹어'라고 하는 것은 비만측면에서 보면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닐 것입니다.